이번 포스팅에서는 'flex'라는 서비스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근로계약서 양식을 통해 사업주와 직원 간에 맺어야 할 약속에 대해 작성을 전자화하고 의무 기간 동안의 계약서 보관을 자동화하는 기능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사업장 규모가 작든 크든 간에 직원을 고용하게 되면 근로계약서 작성이 의무화되어 만약 이를 어기면 사업주에게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또 직원 입장에서도 근무하는 회사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지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요. 그런데 이러한 근로계약서를 근로기준법에 따라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또 어디에 얼마나 보관해야 하는지를 몰라 마음대로 폐기하거나 분실하는 경우도 적지 않고요. 하지만 'flex' 서비스를 이용하면 근로계약서 양식을 무료로 제공하고 PC나 모바일에서 법적 효력을 갖도록 작성이 가능해지고 물리적 공간과 시간을 들이지 않더라도 클라우드 공간에 의무 보관 기간 동안 자동 저장이 이루어지는데요.
평소 근로계약서 양식을 찾고 계셨거나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모르셨던 분들이나 작성한 근로계약서 보관에 스트레스를 가지고 계셨던 분들에게 굉장히 실용적인 내용이 될 거라 생각하니 끝까지 천천히 봐주시고 많은 도움 얻어가세요. 그럼 내용 시작하겠습니다.
flex 근로계약서 작성 전자화 기능
우선 'flex' 서비스를 이용하면 매번 신경 써야 하는 근로기준법을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하여 이에 입각한 근로계약서 양식 템플릿을 무료로 제공하고 직원으로 하여금 이를 버튼 하나만으로 굉장히 쉽게 열어보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사업주와 직원 모두에게 있어서 근로 기준에 어긋나지 않는 정당한 조건 아래 명확한 근로계약 체결이 가능해지는 건데요. 이는 향후 혹시라도 발생할지 모르는 분쟁에서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며 사업주가 직원에게 구구절절 설명하지 않아도 회사 시스템과 정책을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는 수단이 됩니다. 실제 'flex'의 전자계약은 서명 전 주요 계약 내용을 요약해서 보여주고 이를 체크하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 계약을 체결할 수 없기 때문에 법적으로 문제가 되거나 오해를 쌓을 리스크를 현저히 줄여줍니다.
또 직원과 사업주가 맺어야 할 계약의 종류가 다양하고 이에 따라 그 서식도 나뉠 텐데요. 이를 하나하나 작성하고 매번 수정하며 관리하는 것도 굉장히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flex'의 전자 계약서 시스템을 이용하면 상황별로 필요한 계약서 양식을 공인노무사가 일일이 검토하여 법적으로 문제 되지 않도록 제공하고 변화하는 근로기준법에 맞게 실시간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장님들의 경우 제공되고 있는 양식을 그냥 클릭하고 들어가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고 직원에게 전자 작성을 요청할 수도 있기 때문에 별도로 작성 및 수정에 신경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직인 같은 경우에도 보유하고 있는 이미지를 직접 사용하고나 법적 효력이 있도록 직접 전자 직인을 쉽고 빠르게 만들어 'flex'에서 이루어지는 전자 계약이나 결제 서식 등에 바로 활용이 가능해 사업주 분들 입장에서 정신적으로 굉장히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임에는 분명합니다.
flex 전자 근로계약서 보관 자동화 기능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고 나면 이를 근로기준법에 따라 정해진 기간 동안 보관해야 하는 것도 의무화됐습니다. 그래서 일반 종이 계약서로 작성을 하게 되면 이를 보관할 물리적인 공간이 필요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파손 또는 분실의 위험에 항시 노출된다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요. 하지만 전자 계약서로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면 'flex'에서 근로기준법에 입각해 보관 및 관리를 자동으로 책임지고 필요할 때는 간단히 검색을 통해 바로바로 열람 및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그래서 종이 계약서와 같이 가끔씩 필요할 때 낱낱이 찾아볼 필요 없이 전자계약서 작성을 통해 공간적으로나 접근 측면에서 굉장히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해지는 것이죠.
아래 링크를 통해 'flex' 서비스를 일정 기간 동안 무료 체험할 수 있으므로 근로계약서 전자 작성과 보관 자동화 기능이 필요하셨던 분들은 부담 없이 충분히 사용해보시고 정말 맘에 드시면 결제를 하여 본격적인 도입을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flex'라는 서비스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근로계약서 양식을 통해 사업주와 직원 간에 맺어야 할 약속에 대해 작성을 전자화하고 의무 기간 동안의 계약서 보관을 자동화하는 기능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근로계약서 작성과 정해진 기간 동안의 보관이 의무화된 만큼 이를 디테일하게 지키는 것도 하나의 업무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지만 'flex' 서비스를 통해 근로계약서 작성을 전자화하고 보관도 별도의 물리적 공간을 준비할 필요 없이 클라우드 서비스에 저장한 뒤 정해진 의무 기간 동안 보관하는 것을 자동화하며 더 나아가 필요한 경우 열람과 접근도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실용적인 기능이라 생각하는데요.
평소 근로계약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으셨거나 양식을 찾고 계셨던 분 또는 작성한 근로계약서를 보관하는 데에 불편함을 느껴오셨던 분들에게 이 포스팅 내용이 많은 도움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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