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계좌이체로 돈을 잘못 보냈을 때 '착오 송금 반환 지원' 제도를 신청하는 절차 및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살다 보면 계좌 송금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돈을 엉뚱한 곳에 이체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자신의 소중한 돈이 잘못 이체되었다는 사실에 당황하면서 돌려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에 많은 걱정이 들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착오 송금 반환 지원' 제도를 이용하면 계좌이체를 잘못한 부분에 대해서 다시 돌려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적지 않은 분들이 자주 겪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그 신청 방법과 절차에 대해서 모르실 수 있을 텐데요.
평소 계좌 송금 잘못했을 때 대처 방법과 자신의 돈을 다시 돌려받는 방법에 대해 궁금함을 가져오셨던 분들에게 굉장히 실용적인 내용이 될 거라 자신하니 끝까지 꼼꼼히 봐주시고 많은 도움 얻어가세요. 그럼 내용 시작하겠습니다.
착오 송금 반환 지원 제도의 의미
'착오 송금 반환 지원' 제도란 계좌이체를 진행할 때 송금 대상의 계좌 번호를 헷갈리거나 잘 못 입력해 다른 대상에게 돈이 송금되었을 때 예금보험공사를 통해 해당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는 제도로 이전에는 송금받았던 대상이 돌려주는 것에 대해 법적 강제성이 없어 악용되는 사례가 있었지만 이제는 국가 보증 기관을 중개로 약간의 소정 비용만을 차감한 채 돌려받을 수 있어 착오 송금 당사자에게 있어서 굉장히 든든한 시스템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돈 잘못 보냈을 때 다시 돌려받는 방법
1. 착오송금 계좌 은행에 연락해 사전 반환 요청을 합니다.
- 잘못 송금된 돈을 받은 대상과 연락이 되지 않거나 반환 거부 의사를 표현한다면 2번 단계로 넘어가 주세요.
2. 아래 링크를 통해 '착오 송금 반환 지원' 제도를 신청하기 위한 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3.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 2021년 7월 6일 이후에 발생한 5만 원 이상 1000만 원 이하의 금액에 대한 착오송금이어야 합니다.
- 1번 과정을 통해 사전 반환 신청을 했지만 연락불가나 반환 거부 등의 이유로 돌려받지 못한 경우에 해당되야합니다.
4. '신청 대상 확인 항목'에 해당하는 질문에 모두 답해주세요.
5. '반환 지원 신청' 버튼을 눌러줍니다.
6.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뒤 '로그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7. '신청서'를 안내에 따라 작성하여 '착오 송금 반환 지원' 서비스 신청을 완료합니다.
이로써 계좌이체로 돈을 잘못 송금하였을 때 해당 금액을 돌려받기 위한 신청 과정이 완료됩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예금보험공사가 착오 송금인으로부터 부당이득 반환채권을 매입하여 수취인에게 이 사실을 통지문으로 알리고 자진 반환을 요청하거나 법원의 지급 명령을 통해 회수하는데요. 최종적으로 받은 금액에서 중개 역할 서비스 비용으로 일정 비용을 차감하고 나머지 잔액을 '착오 송금 반환 지원' 서비스 신청자에게 돌려주게 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계좌이체로 돈을 잘못 보냈을 때 '착오 송금 반환 지원' 제도를 신청하는 절차 및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물론 이용한 은행을 통해 사전 반환 지원 서비스에 의한 자발적 회수가 가장 바람직하겠지만 그것이 여의치 않다면 국가 기관인 예금보험공사를 통해 일정 수수료를 지불하고 안전하게 돌려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실용적인 내용이라 생각하는데요. 가장 베스트는 꼼꼼하게 계좌 정보를 확인하여 정확하게 입금하는 것이겠지만 혹시나 계좌 송금을 잘못했을 때 이러한 '착오 송금 반환 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평소 계좌 송금을 잘못했을 때 다시 돈을 돌려받기 위한 이후의 대처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가져오셨던 분들에게 이 포스팅 내용이 많은 도움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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