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결제를 취소하고 환불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이용하시다보면 원치 않게 결제가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요. 하지만 막상 해당 결제건을 취소하려고하면 갑작스럽게 행하는 일인지라 익숙하지 않아 헤매기 쉽고 심하면 환불을 포기하는 경우도 생기죠. 구글 플레이 스토어 결제건에 대해 환불받는 방법에 대해 평소 궁금하셨거나 지금 당장 필요하신 분들에게 유용한 내용이 될 거라 생각되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목차
구글 플레이 스토어 환불 규정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결제를 취소하고 환불받는 방법
마무리
구글 플레이 스토어 환불 규정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환불을 받기 위해서 우선 구글 플레이 스토어 환불 정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ㄱ. 앱이나 인앱 구매 후 48시간 이내에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환불이 가능합니다.
ㄴ. 음악이나 영화, 책 또는 기타 콘텐츠 구매 시 48시간이 경과했더라도 환불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ㄷ. 본인이 결제하지 않은 결제건에 대해서는 거래일 기준 120일 이내에 신고를 진행하여 결제 취소를 통한 환불이 가능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서는 48시간이 경과하면 환불이 불가능하지만 자체 정책이나 현지 법에 따라 개발자가 환불을 진행해줄 수도 있으니 48시간이 경과한 경우에는 개발자에게 따로 문의를 해보면 되겠습니다. 정리하자면 앱이나 인앱 구매 후 48시간이 경과하지 않았다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환불이 가능하며 48시간이 경과했다면 개발자에게 직접 환불 요청을 진행해서 환불이 가능할 수도 있다라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결제를 취소하고 환불받는 방법
1.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한 환불 방법
ㄱ.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구글 플레이 스토어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로그인해주세요.
ㄴ. 좌측 사이드바에서 '계정' 항목을 클릭해주세요.
ㄷ. 상단 카테고리 중 '주문내역' 카테고리를 눌러주세요.
ㄹ. 결제를 취소하고 환불받고나 하는 결제내역 우측의 '문제 신고'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ㅁ. '옵션 선택' 부분을 눌러준 뒤 환불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a. 실수로 구매함
b. 구매한 상품을 더 이상 원하지 않음
c. 친구나 가족 구성원이 내 동의 없이 구매함
d. 구매 또는 청구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알 수 없음
e. 구매했지만 받지 못함
f. 제품에 결함이 있거나 광고대로 작동하지 않음
- 이와 같이 환불 사유에는 총 6가지가 제시되고 있으며 구글 플레이 스토어 환불 정책에만 부합한다면 무난한 환불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보통 'c' 사유가 환불 승인 확률이 높은 편이며 'e' 사유나 'f' 사유의 경우는 별도의 연락이 필요하는 등 절차상 추가되는 부분이 있어 아무래도 환불 처리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ㅂ. '문제 설명'란을 문제 신고창 내용을 참고하여 간단히 입력해주시고 하단의 '제출'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로써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한 환불 과정이 완료됩니다.
2. 고객센터 채팅을 통한 환불
구글 플레이 스토어 고객센터는 평일 기준으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운영되고 있으며 운영 시간 이외의 시간에는 이메일을 통해 고객 문의가 이루어진답니다.
ㄱ.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을 실행해주세요.
ㄴ. 홈 화면 기준으로 상단 검색창 좌측 삼선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ㄷ. 하단의 '고객센터' 항목을 눌러주세요.
ㄹ. 맨 하단의 '문의하기' 탭을 클릭합니다.
ㅁ. '문의하기' 절차를 따라가주세요.
- '시작하기' 입력란에는 '환불'을 입력해주세요.
- '문제 확인하기'에서는 '실수로 구매'를 선택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물론 다른 환불 사유가 있다면 해당 사유를 택해주셔도 무방합니다.
ㅂ. '문의 옵션'을 선택해주세요.
- 구글 플레이 스토어 고객센터 운영시간이라면 '채팅'을 추천드립니다. 가장 빠르거든요. 이 포스팅에서도 '채팅'을 선택했다는 전제하에 설명을 이어가도록 할게요.
ㅅ. 상담 직원분께서 채팅이 오면 바로 환불 요청 답장을 한 뒤 상담을 진행합니다.
- 답장을 안 하거나 시간이 너무 지체되면 다음 대기 고객으로 채팅 상담이 전환되기 때문에 채팅 신청 후 약 1분 정도는 집중해서 대기를 해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이로써 고객센터 채팅을 통한 환불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3. 개발자 문의를 통한 환불 방법
보통 구글 플레이 스토어 측에서 환불이 거부되거나 환불 가능 시간 48시간이 경과한 경우 최후의 보루로 이용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ㄱ.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실행해주세요.
ㄴ. 결제를 취소하고자 하는 앱을 검색한 뒤 선택해주세요.
ㄷ. 상세페이지 하단에 있는 '개발자 연락처'에 직접 연락을 해서 환불을 요청해줍니다.
- 구글 플레이 스토어 로그인 계정의 구글 메일로 자신이 결제한 앱의 이름과 결제 시간 그리고 환불 사유 및 결제 수단 등을 정성스럽게 작성하여 보내주시고 만약 개발자가 외국인이라면 해당 국가로 구글 번역기 등을 통해 번역하여 보내주시는 것이 환불 사유서 작성 팁이 되겠습니다.
이로써 개발자 문의를 통해 환불받는 과정이 완료됩니다. 이 방법은 자체 정책이나 현지 법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에 환불 결과를 확정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3가지 방법 공통적으로 환불받은 콘텐츠에 대해서는 접근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환불 처리 결과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로그인한 계정의 이메일로 확인하실 수 있으며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한 환불의 경우 보통 15분 이내에 환불이 처리되고 있지만 최대 4일 정도까지도 소요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마무리
지금까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결제를 취소하고 환불받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원치 않는 결제건인지라 환불을 받고자 하셨던 분들 중 방법을 잘 모르시거나 갑작스러운 나머지 당황하셨던 분이 계시다면 이 포스팅을 통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환불받으시는데 많은 도움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추천글
이 포스팅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이 포스팅의 모든 내용에 대해 무단 복제 및 2차 가공 생산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