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승인 성공을 위한 필독 사항 및 신청 방법
본문 바로가기

일상 반사 다반사/알아두면 피와 살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승인 성공을 위한 필독 사항 및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승인에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확인해야 할 필독 사항과 신청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카카오뱅크를 이용해서 대출을 받는 분들이 적지 않은데요. 아무래도 은행에 직접 왔다 갔다 하지 않고도 모바일 기기만으로 간단히 서류 제출이 가능하다는 그 간편함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그중에서도 전월세 보증금 납부를 위한 카카오뱅크의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많이들 궁금해하실 거라 생각하는데요. 직장인은 물론이고 사업자 또한 쉽고 빠르게 신청이 가능하며 이사날짜가 주말이나 공휴일이라 할지라도 원하는 시간에 대출실행을 통해 집주인에게 바로 송금이 가능하고 이자가 낮은편에다가 중도상환해약금도 없다는데 매력이 있는 상품이에요.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알아보셨던 분들에게 분명 큰 도움될만한 내용들로 가득할 예정이니 끝까지 꼼꼼하게 읽어주세요. 그럼 내용 바로 시작해볼게요.

 

카카오뱅크-전월세보증금-대출-중요-내용과-신청-방법-썸네일
카카오뱅크-전월세보증금-대출-승인에-성공하기-위한-필독-사항

 

목차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받기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내용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신청방법

마무리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받기 전 반드시 확인해야할 내용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실행 전 반드시 확인해야할 내용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게요.

가입대상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신청이 가능한 대상은 5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고객입니다.

1. 만 19세 이상의 내국인이어야 합니다.

2. 1년 이상 재직한 직장의 근로소득자나 사업소득자여야 합니다

3. 부부합산 1 주택 이하로 보유해야 합니다.

  • 부부합산 1 주택 보유 시 부부합산 연소득이 1억 원 이하이고 보유주택의 시세가 9억 원을 초과하지 않아야 해요.

4. 2020년 7월 10일 이후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내에서 시세 3억 원을 초과하는 아파트를 취득하지 않았어야 해요.

5. 공인중개업소를 통해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납입한 세대주여야 해요.

  • 단, 임대인이 공공주택사업자나 (주)부영주택, (주)동광주택, (주)우남건설, 제일건설(주), 지에스건설(주)인 경우 공인중개업소를 통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6. 서울, 경기, 인천에 해당하는 수도권 임차인의 경우 5억 원 이하, 수도권 외 지역 임차인의 경우 3억 원 이하의 임차보증금으로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는 주택이어야 합니다.

7. 연체나 부도정보 등 신용도 판단 정보 등재 사실이 없어야 합니다.

8. 회생이나 파산 또는 면책 등의 신청 사실이 없어야 합니다.

9. 금융사기 관련 기록이 없어야 합니다.

10. 카카오뱅크 연체대출금을 보유하고 있거나 소실을 끼친 이력이 없어야 합니다.

11.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주택금융신용보증서 발급이 가능해야 합니다.

12. 타 금융기관에 전월세 대출을 가지고 있지 않아야 합니다.

13. 소득금액증명원이나 근로 또는 사업 소득원천징수영수증으로 소득의 확인이 가능해야 합니다.

14.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다가구주택, 단독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등 등기사항전부증명서 바꿔 말해 등기부등본 상 주택으로 분류되는 건물에 대하여 임대차 계약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15. 기혼인 경우 배우자가 주택금융공사가 보증한 대출을 보유하고 있지 않고 미성년자나 외국인이 아니어야 합니다.

 

 

 

대출 상환방법

대출 상환방법은 대출기간 중에는 대출 잔금에 따라 정해지는 이자만 매월 납부하고 만기에 대출잔금 전액과 당월 이자를 모두 상환하는 만기일시상환 방식입니다.

중도상환 해약금 면제

대출기간 도중 여윳돈이 생겨 대출 전액 또는 일부 금액을 중도에 상환함에 있어서 발생하는 수수료인 중도상환 해약금이 면제되는 상품으로 중도에 여윳돈을 미리 납부함으로써 대출금액과 대출기간에 따라 발생하는 이자 납부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데 매력이 있겠습니다.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임대차계약 만기일과 대출 만기일이 반드시 일치해야 하는 조건하에 1년 이상 3년 이내까지 가능합니다.

대출 종류

대출 종류는 일반 가정이 은행이나 보험사 등에서 본인의 신용도를 바탕으로 돈을 빌리는 가계신용대출입니다.

대출한도

카카오뱅크의 전월세 보증금 대출의 대출한도는 임차보증금의 80% 범위 내에서 최소 500만 원 이상 최대 2억 2,200만 원 이하로 정해져 있습니다. 더불어 임대차계약 시 정해지는 계약금과 중도금은 대출한도에서 차감됩니다.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기준금리에 가산금리를 더한 뒤 우대금리를 뺀 차로 정해지는데요. 해당 상품의 경우 기준금리는 매 6개월마다 해당 시점의 신규취급액 COFIX 연동금리를 적용하여 변동되고 있으며 현재 연 0.820%이며 가산금리는 최소 연 1.231%에서 최대 연 3.083% 사이에서 신용점수별로 다르게 결정되며 대출기간 중에는 변동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의 경우 최소 연 2.051%에서 최대 연 3.903% 범위 내에서 정해지겠습니다.

연체금리

매월 이자납입일 기준 미납금액이 발생하면 연체금리가 대출금리에 연 3%를 더한 비율로 정해집니다. 단, 연체금리의 최고율은 연 15%고요. 대출금리가 연 15% 이상으로 정해진 경우에 한해 연체금리는 대출금리에 연 2%를 더한 비율로 정합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적용

대출고객 본인의 신용상태에 있어서 직장이 변동하거나 소득이 증가 또는 부채가 감소하거나 신용점수가 상승하는 등의 현저한 변동이 있는 경우 모바일 앱에서 증빙자료를 제출하여 금리의 인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은행의 내부 정책이나 대출고객의 신용평가 결과에 따라 요구가 거부될 수도 있습니다.

인지세 납부

대출거래 계약 체결 시 대출금액에 따라 납부하는 세금인 인지세는 대출금액이 5천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부과되지 않고 대출금액이 5천만원 초과 1억 원 이하인 경우에는 7만원이, 대출금액이 1억원 초과하는 경우에는 15만 원이 발생하는데 대출고객과 은행이 각각 절반씩 부담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료 납부

임대인에게 추후 임대차계약 종료 시 임차보증금을 반환받지 못할 경우 주택금융공사에서 대신 반환해주고 해당 금액은 주택금융공사가 임대인과 직접 해결하겠다는 명목으로 받는 보증료인 한국주택금융공사 보증료가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에서 발생하는데요. 보증료는 대출상황에 따라 달라지며 대출실행이 되면 일시에 납입하며 중도상환 시 남은 대출기간에 대한 보증료는 환급됩니다.

제출서류

카카오뱅크의 전월세보증금 대출의 경우 대출 진행 과정에서 특별히 추가 서류를 필요로 하는 경우만 아니라면 확정일자를 부여받은 임대차계약서와 계약금 납입영수증만 이미지로 촬영하여 제출해주시면 되며 소득 확인 서류나 주민등록등본 등의 나머지 서류들은 별도로 이미지 제출을 요구받지 않는 이상 인증서를 통해 자동으로 제출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쉽고 빠르게 대출실행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게 해당 상품의 장점입니다.

 

 

 

배우자 동의 및 소득 확인

기혼인 경우 배우자의 정보제공 동의가 필요하며 부부합산 보유주택이 1 주택인 경우 배우자 소득 확인을 위해 제출서류가 필요합니다.

실거주 및 주택소유여부 확인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실행 이후 4가지 항목 중 적어도 하나의 항목에 해당된다면 대출금 전액을 즉시 상환해야 함은 물론이고 대출 기간 연장 또한 불가능합니다.

1. 실거주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2. 부부합산 2 주택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3. 시세 9억 원 초과 주택을 취득하고 있는 경우

4. 투기지역 또는 투기과열지구 내 시세 3억 원을 초과하는 아파트를 취득한 경우

기간 연장

전월세보증금 대출의 만기가 도래하는 모든 대상자에 한해서 대출 만기 30일 전부터 카카오뱅크 앱에서 전월세보증금 대출 기간 연장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부부합산 2 주택 이상을 보유하거나 시세 9억 원 초과 주택을 보유 또는 2020년 7월 10일 이후 투기지역 또는 투기과열지구 내 3억 원을 초과하는 아파트를 취득한 경우에는 대출기간의 연장이 불가능합니다.
  • 기혼인 경우 배우자의 주택금융공사 보증 여부와 보유주택 확인을 통해 대출 기간 연장 서류심사 진행을 위해 배우자의 정보제공 동의가 필요합니다.
  • 배우자와 공사 보증 합산 이용건수가 공사 내규상 이용 가능 건수를 초과하게 되면 기간 연장 이후 2년 이내에 초과분 관련 보증부 대출을 상환해야 합니다.
  • 인지세는 재부과되지 않으며 약정 시점 기준 지정 계좌에서 보증료만 출금됩니다.
  • 필요서류는 별도의 추가 서류를 필요로 할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주민등록등본과 가족관계 증명서를 요구하며 기존 주소지에서 구두로 재계약한 경우가 아니라면 확정일자를 부여받은 임대차계약서도 제출해야 합니다.

기간 연장 시 연장 가능 대출금액

대출금액의 증액은 원칙적으로 불가하며 집주인으로부터 계약 사실의 확인이 안 되거나 새로운 보증금이 대출금액 미만인 경우 또는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정한 보증사고자인 경우 등 서류심사 결과에 따라 대출 잔금 일부 또는 전액 상환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출신청 가능시간

임대차계약서상 잔금일 1개월 전부터 15일 이전까지 오전 06시부터 오후 23시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서류제출은 평일과 토요일 오전 08시부터 오후 22시까지 가능하며 일요일이나 공휴일에는 제출이 불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신청 방법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모바일 비대면으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게요.

1. 모바일 기기에서 '카카오뱅크' 앱을 실행한 뒤 로그인해주세요.

2. 하단 메뉴 중 왼쪽에서 두 번째에 있는 사각형 모양의 '상품/서비스'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3. 상단 메뉴 중 '대출' 메뉴를 눌러주세요.

4. '대출' 카테고리에서 '전월세보증금 대출' 항목을 눌러주세요.

5. '나의 한도 확인하기' 버튼을 탭 해주세요.

6. 안내에 따라 대출 신청 과정을 진행해주세요.

  • 한도와 금리를 조회하고 인증서를 통한 서류제출 및 이미지 서류 제출 과정을 거치는 일련의 안내 과정으로 모바일 대출 계약서의 작성이 이루어집니다.

이로써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의 모바일 비대면 신청 과정이 완료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승인에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확인해야할 필독 사항과 신청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소중한 보금자리를 마련함에 있어서 전월세보증금 대출이 필요한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직접 은행에 번거롭게 다니지 않고도 모바일로 비대면 신청을 간단하게 할 수 있고 한도도 제법 큰 편이며 이율도 비교적 낮은 축에 속하는지라 많은 분들에게 도움될 수 있는 상품이 아닐까 싶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전월세 대출을 생각하시고 계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내용의 포스팅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추천글

농협 올원 비상금 대출 정보 직업 소득 무관하게 휴대폰만 있다면 승인 가능

 

농협 올원 비상금 대출 정보 직업 소득 무관하게 휴대폰만 있다면 승인 가능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농협은행의 '올원 비상금 대출' 상품의 정보와 신청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직업이나 소득과 무관하게 만 19세 이상의 휴대폰 소지자 중 간단한 조

rokggu.tistory.com

케이뱅크 신용대출 플러스 소득증빙서류 제출 없이 모바일 비대면으로 신청하기

 

케이뱅크 신용대출 플러스 소득증빙서류 제출없이 모바일 비대면 으로 신청하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케이뱅크의 '신용대출 플러스'라는 상품 정보와 모바일 비대면 신청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소득증빙서류 제출하는 복잡한 과정 없이 인증서를 이

rokggu.tistory.com

신한은행 쏠편한 포켓론 소액 새희망 홀씨 대출 정보 및 신청 방법

 

신한은행 쏠편한 포켓론 소액 새희망 홀씨 대출 정보 및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한은행 쏠편한 포켓론(소액 새희망 홀씨) 대출 상품 정보 및 신청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소득증빙이 어려우신 분들도 대출을 필요한 경우가 있

rokggu.tistory.com

이 포스팅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이 포스팅의 모든 내용에 대해 무단 복제 및 2차 가공 생산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