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하는 최신 방법 단계별 정리
본문 바로가기

일상 반사 다반사/알아두면 피와 살

개인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하는 최신 방법 단계별 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인 고용보험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최신 방법을 단계별로 정리해드리려고 해요. 고용보험 실업급여 수급 자격에 부합한다면 실업급여를 신청함으로써 생계불안에 대한 걱정을 줄이고 생활의 안정을 도모하며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받아야겠는데요. 막상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익숙지 않은 과정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헷갈려하시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신청해야 한다는 것 자체를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죠. 그래서 고용보험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방법을 최신판으로 쉽게 정리해드릴 테니 끝까지 꼼꼼하게 읽고 그대로 따라서 진행해주세요. 그럼 내용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개인-고용보험-실업급여-신청하는-최신-방법-썸네일
개인-고용보험-실업급여-최신-신청-방법-단계별로-정리하기

 

목차

개인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하는 방법

마무리

 

개인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하는 방법

개인 고용보험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1. 아래 링크를 통해 개인 고용보험 실업급여 신청 자격에 부합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로 접속해주세요.

개인 고용보험 실업급여 수급 자격 여부 확인하기

2. 우측 상단에 있는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3. 상단 메뉴 중 '개인'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4. 근로자 형태를 선택해주세요.

5.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뒤 공동 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6. '개인' 카테고리에서 '개인별 부과고지보험료 조회' 항목을 눌러주세요.

  • 좌측 사이드바 '정보조회' 카테고리에서 '개인별 부과고지보험료 조회(20210_1)' 항목을 클릭한 결과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7. '보험년월'을 직장을 퇴사일을 포함하는 해로 설정해주세요.

8. '사업장 선택' 항목 우측에 있는 돋보기 모양의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9. '사업장목록 팝업' 창 '사업장 목록' 카테고리에서 본인이 실업급여를 받을 사업장이 맞는지 확인 후 해당 사업장 목록 좌측에 있는 '선택' 버튼을 눌러주세요.

10. '조회'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11. '근로자 정보' 카테고리에서 '(산재)채용일'과 '(고용)채용일' 그리고 '(산재)퇴사일'과 '(고용)퇴사일'을 확인해주세요.

  • 만약 잘못 기입되어있는 것을 확인하셨다면 해당 회사 측에 연락하셔서 정정을 요구해주세요.

12. 좌측 사이드바 '정보조회' 카테고리에서 '민원조회' 항목을 클릭합니다.

13.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링크를 눌러주세요.

14.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화면에 나타나는 조회건에서 이직확인서 처리 여부를 확인해주세요.

  • 이직확인서의 처리가 되어있지 않다면 해당 사업장에 연락해서 처리를 요구해주세요.
  • '이직사유' 항목이 고용보험 실업급여 수급 조건에 부합하는지도 확인해주세요. 실제 수급 조건에 부합함에도 불구하고 잘못 기입된 경우 해당 사업장에 연락해서 정정을 요구해야겠습니다.

15. 아래 링크를 통해 실업급여를 지급받기 위해 반드시 수강해야 하는 온라인 교육 사이트로 접속해주세요.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수강하기

16. 우측 상단에 있는 '개인로그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17. 원하시는 인증 방법을 선택한 뒤 개인 정보를 입력 후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18.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항목으로 접속해주세요.

19. '동영상교육 대상자 정보' 카테고리에서 '동영상 시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20. 동영상 교육을 수강해주세요.

  • 중간중간에 별도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특정 버튼을 클릭해주어야만 교육이 멈추지 않고 진행되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 중간중간에 나오는 퀴즈를 맞춰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으니 가급적 집중해서 온라인 교육을 수강해주세요.

21. 온라인 교육 수강 완료 후 나오는 '교육결과' 화면 우측 하단에서 '수료증 출력' 버튼을 눌러주세요.

  • 만약 프린터기가 없어서 출력이 불가능하다면 관할지역 고용센터에 추후 방문 시 현장 출력도 가능하니 걱정 마세요.
  • 온라인 교육 수강 후 발급되는 수료증의 유효기간은 14일 즉, 2주입니다. 만약 14일이 경과하였다면 온라인 교육을 재수강해서 수료증을 재발급받아야 합니다. 수료증을 지참하여 2주 안으로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해주세요.

22. 21번 단계의 '교육결과' 화면 우측 하단에서 '구직신청 하러가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23. 우측 상단에서 '워크넷 로그인' 버튼을 눌러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 만약 회원가입이 되어있지 않다면 우측 상단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 회원가입을 완료한 뒤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24. 우측 상단 프로필 공간 아래에 있는 '구직신청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25. 우측 화면 '나의 구직신청정보' 카테고리에서 '이력서 작성' 버튼을 클릭한 뒤 각 항목을 입력함으로써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에 맞는 이력서를 작성한 후 우측 하단 '이력서 작성완료' 버튼을 눌러주세요.

  • 자기소개서 작성은 선택사항이니 원하시는 분만 '마이페이지(개인) 홈' 좌측 사이드바에서 '이력서관리 구직신청' 항목에 속하는 나오는'자기소개서 등록' 링크를 클릭한 후 선택적으로 작성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6. 좌측 사이드바 '마이페이지' 카테고리에서 '이력서관리 구직신청' 항목을 누르면 나오는 '워크넷 구직신청' 링크를 클릭한 뒤 구직신청 과정을 완료해주세요.

27. 구직신청 완료 시 나오는 화면에서 구직활동 가능 기간과 워크넷 구직 번호를 별도로 캡처나 출력을 통해 기록으로 남겨주세요.

28. 관할지역 고용복지센터를 방문한 뒤 수급자격 인정(국민연금 가입기간 추가 산입) 신청서를 작성한 뒤 안내에 따라서 실업급여 신청 과정을 완료해주세요.

  • 수급자격 인정(국민연금 가입기간 추가 산입) 신청서 뒷면에서 국민연금 실업크레딧은 반드시 신청하는게 유리해요. 신청 시 국가에서 국민연금을 75%까지 지원해줘서 결과적으로 국민 연급 납부에 대한 본인 부담은 25%가 되기 때문이죠.

29. 실업급여 신청 취업지원 설명회 자료에 공지된 날짜와 시간에 지정된 장소로 준비물을 챙겨 방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현장 방문 후 안내에 그대로 따라주시면 신청일로부터 며칠 이내에 설명회 안내 과정에서 지정한 본인 명의의 계좌로 실업급여가 입금될 것입니다.

이로써 개인 고용보험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과정이 완료됩니다. 신청 과정에서 거짓 기입 등의 별 문제가 없다면 실업급여가 지급이 될 것입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개인 고용보험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최신 방법을 단계별로 정리해드렸습니다. 그대로 차근차근 따라 하시면 개인 고용보험 실업급여 수급 자격자 분들은 실업급여를 받으시는데 별 무리 없이 성공하실 거라 자신합니다. 실업급여 신청 자격에 부합해도 신청방법을 몰라서 많이 헤매시는 분들이 이 포스팅을 통해 많은 도움받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추천글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승인받기 위한 정보와 모바일 비대면 신청 방법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승인 받기 위한 정보와 모바일 비대면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을 승인받기 위해 필요한 정보와 모바일 비대면 신청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현금이 없는데 경조사비를 내야 한다거나 월

rokggu.tistory.com

케이뱅크 신용대출 플러스 소득증빙서류 제출 없이 모바일 비대면으로 신청하기

 

케이뱅크 신용대출 플러스 소득증빙서류 제출없이 모바일 비대면 으로 신청하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케이뱅크의 '신용대출 플러스'라는 상품 정보와 모바일 비대면 신청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소득증빙서류 제출하는 복잡한 과정 없이 인증서를 이

rokggu.tistory.com

케이뱅크 신용대출 플러스 소득증빙서류 제출없이 모바일 비대면 으로 신청하기

 

케이뱅크 신용대출 플러스 소득증빙서류 제출없이 모바일 비대면 으로 신청하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케이뱅크의 '신용대출 플러스'라는 상품 정보와 모바일 비대면 신청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소득증빙서류 제출하는 복잡한 과정 없이 인증서를 이

rokggu.tistory.com

이 포스팅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이 포스팅의 모든 내용에 대해 무단 복제 및 2차 가공 생산을 금지합니다.